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조상들의 과학이 살아 숨 쉬는 전통가옥, 공주 한옥마을~!

육아일기/초보아빠 : 나들이(국내)

by 은벼리파파 2021. 12. 20. 09:43

본문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조상들의 과학이 살아 숨 쉬는 전통가옥, 공주 한옥마을~!

공주국립박물관 방문을 위해 공주여행을 다녀온 지난달~

여행의 목적을 달성(?)하고, 근처의 한옥마을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방문 전에는 미처 몰랐던 한옥마을의 위치였는데...

국립공주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도보로도 이동이 가능했어요.

하나, 그 사실을 몰랐던 은벼리네는 차로 이동을 했습니다.

한옥마을의 주차장은 그리 넓지 않아요.

운이 좋아서 빈자리에 주차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은벼리네가 방문했던 11월 중순, 마침 백일장 행사를 진행 중이었어요.

그래서인지 행사가 열리는 곳은 아주 떠들썩했습니다.

한옥마을 안내도를 한번 살퍄보고,

요란한 소리에 이끌려 백일장 행사가 열리는 곳으로 자연스레 발길을 옮겼습니다.

공주 한옥마을은 한국 전통난방으로 구들장 체험이 가능한 시설로 설계되었고, 친환경 건축양식인 소나무 · 삼나무 집성재 사용, 도시 · 현대인들이 머무는데 편리하도록 설계된 신 한옥으로, 가족여행, 수학여행, 기관 · 단체의 워크숍 등 관광과 휴양으로 아주 훌륭한 곳입니다.
그리고 공주 한옥마을에 오시면 백제문화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옥마을 곳곳에 휴식공간과 한옥마을 둘레길을 걸어도 좋고, 무인 자전거를 빌려 타고 작은 도시 · 옛 도시(古都) 문화유적을 만나셔도 좋습니다.

행사장은 사람들이 많아 멀리서 구경만 하고, 발길을 돌렸습니다.

행사장에서 바라본 한옥마을...

언제 봐도 정겨운 모습입니다.^^

한옥마을 입구 좌측은 주로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이었는데요.

사전 예약 없이 방문했더니 바로 체험이 불가했어요.

그리고 코로나 19로 임시휴업 중인 체험장이 많았던 것 같아요.

유명한 전주 한옥마을과는 느낌이 정말 달랐어요.

상업시설이 거의 없다는 점이 달랐습니다.

지역특산물을 판매하는 곳이 전부였어요.

주전부리로 공주 알밤을 사 먹었습니다.

더불어 시원한 식혜까지....

주전부리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본격적인 한옥마을 탐방을 나섰는데요~

길 따라 발길이 닿는 곳으로 무작정 돌아다녔어요.ㅋ

상업시설이 전혀 없고, 모든 한옥들은 숙박시설의 기능을 하고 있어요.

시끌벅적하지 않아 여유 있게 산책하기에도 안성맞춤이었어요.

은벼리네가 방문했던 시각이 점심 시각을 넘긴 시각이었으니,

숙박시설은 체크아웃을 하고 정비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모든 한옥의 대문에는 유쾌한 메시지가 담긴 안내판이 걸려 있었습니다.

각 한옥마다 뜻은 같으나, 전하는 표현이 달랐던 것 같군요.^^

조심조심 한옥을 둘러보았습니다.

방 구경은 하지 못해도, 한옥은 실컷 구경할 수 있었어요.

한옥마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다가,

전통문화 체험관이라는 안내표지판을 보고 무작정 찾아갔습니다.

가는 길에 만난 나무에 주렁주렁 달려있는 주황색 감이 정겹습니다.

안내 표지판을 따라 찾아간 곳은...

투호를 비롯해 전통 그네, 그리고 모래놀이터가 있었어요.

이미 어린 꼬마 아이들이 신나게 놀고 있었습니다.^^

언덕에 위치한 넓은 미끄럼틀은 그야말로 인기 만점이었어요.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엄마, 아빠는 한옥 처마 밑에 앉아 잠시 숨 고르기를 했습니다.ㅋ

가장 편했던 시간이었습니다.ㅋㅋㅋ

초가집부터, 전통 기와집까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어울림의 미학이 있는 공주 한옥마을입니다.

상업시설이 전혀 없어서인지 방문객이 많지는 않더라고요.

숙박인원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마을을 한 바퀴 돌아 나오니... 물레방아와 작은 연못이 있습니다.

건너편으로 주전부리를 했던 지역특산물 판매장도 보이네요.^^;;

점심을 먹기 위해 한옥마을 외곽에 위치한 식당을 찾았으나,

휴업 중이거나 아이들이 선호하지 않는 메뉴여서 PASS 했어요.

편의점에서 음료 하나 사들고 이리저리 기웃거리다...

무령왕릉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것 같아

다시 차로 무령왕릉으로 이동했습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다음에는 전통난방인 구들장 체험을 제대로 할 수 있는